자격증/DAP

[DAP] 과목1 전사아키텍처 이해 - 제 1장 - 제 5절 데이터아키텍처 참조모델

뜽배 2025. 2. 27. 18:41
728x90
반응형

DAP(Data Archtecture Professional) 책을 통해 내가 공부한 내용을 요약한 것 

 

제 1장 - 전사아키텍처와 데이터아키텍처


제1장 전사아키텍처와 데이터아키텍처

제 2장 데이터아키텍처 구축

제 3장 데이터 거버넌스


제 1절 아키텍처 개요

제 2절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제 3절 데이터아키텍처 참조모델

제 4절 데이터아키텍처 프로세스

제 5절 데이터아키텍트


 

1. 아키텍트의 개념

아키텍트는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유지 ·관리하는 사람 또는 그에 준하는 전문가를 뜻한다.

아키텍트는 기업이나 조직의 목표를 이해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향과 전략을 도출하여 아키텍처를 수립하는 데 있어 이상에 치우치지 않고 기업이나 조직의 역량과 수준에 맞도록 해야한다.

 

아키텍트는 아래와 같이 분류한다.

1) 전사아키텍트(EA)

2) 비즈니스 아키텍트(BA)

3) 애플리케이션 아키텍트(AA)

4) 데이터아키텍트 (DA)

5) 기술아키텍트(TA)

 

1) 전사 아키텍트(EA)

 비즈니스 아키텍처를 포함하여 전사 아키텍처 전체의 설계를 담당하는 개인 또는 조직을 의미한다.

각 아키텍처 도메인을 포괄하고, 전체적인 전략을 수립한다. 비즈니스의 이해를 바탕으로 전체 시스템에 대한 큰 그림을 설계하며, 장기적인 IT전략 수립을 담당한다. 전사아키텍처의 전체적인 구조를 설계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아키텍처 도메인에 대한 통제와 조율 권한을 갖는다.

 

2) 비즈니스 아키텍트(BA)

비즈니스 역량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것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전략과 계획에 관여하기도 한다. 고위 경영진과 함께 비즈니스 혁신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전사아키텍처와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있다. 일부 비즈니스 아키텍트의 역할은 전사 아키텍트에 의해 수행되기도 한다.

 

3) 애플리케이션 아키텍트(AA)

애플리케이션 기술에 특화한 전문가로,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대한 표준 가이드 및 아키텍처 구조 설계를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팀의 리더 역할을 한다.

 

4) 데이터 아키텍트 (DA) [중요]

전사의 데이터 구조와 데이터 관리 체계를 위한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전문가이다. 기본적으로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춰 데이터 구조 최적화를 수행하며, 가용성과 성능 ·보안 등의 영역에 관여하기도 한다.

데이터 구조는 향후 확장성 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하며, 데이터 관련 정책과 데이터 표준을 작성하고 관리한다.

 

5) 기술 아키텍트 (TA)

인프라 설계,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아키텍처 설계를 담당하는 전문가이다.


2. 데이터 아키텍트의 위상과 역할

데이터 아키텍트는 기업이나 조직이 원하는 고품질의 데이터 모델 또는 데이터아키텍처를 수립하기 위해 데이터아키텍처에 대한 상세 내용 뿐만아니라 전사 아키텍처의 개념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데이터 아키텍트는 데이터아키텍처 수립의 세부 공정을 직접 수행하기도 하지만 데이터아키텍처의 범위가 전사로 확장되고 기업이나 조직의 규모 혹은 대상 시스템의 규모가 커질수록 데이터 아키텍트는 아키텍처 설계역량에서 전략과 방향 정의 ·검증 및 모니터링의 역량이 더 중요해진다.

데이터 아키텍트는 원칙과 방향을 정의하고, 전체적인 목표에 부합하도록 세부 공정이 수행되고 있는지, 전사적 통합 원칙이 유지되고 있는지 등을 검증 및 모니터링 하는것이 더 중요시 되고 있다.

만약 소속 기업이나 조직에서 전사 아키텍처를 구축하지 않았다면, 데이터 아키텍트가 전사 아키텍처의 방향을 가늠하면서 독립적으로 데이터 아키텍처 수립을 주도할 수도 있다.

 

* 데이터 아키텍트의 역할

 

1) 데이터 요구 사항 관리

비즈니스 요구사항으로 부터 데이터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데이터 요구 사항이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 웨어하우스 등의 기술사양으로 구현되도록 한다.

 

2) 데이터아키텍처 수립

조직 전체 관점의 데이터 관련 정책, 관리 체계, 개념적 구조 설계 등을 담당한다.

 

3) 레퍼런스 아키텍처 정의

조직 혹은 다른 사용자 혹은 설계자가 데이터 구조를 생성하고 개선하기 위해 따를 수 있는 패턴을 정의한다.

 

4) 데이터 모델 관리

업무에 따른 개념 ·논리 ·물리 데이터 모델 설계 및 데이터 모델 관리를 담당한다.

 

5) 데이터 표준 환경 설정 및 관리

표준화 원칙을 정의하고, 조직 전체 또는 업무에 따른 단어 ·용어 ·도메인, 명칭, 코드, 기준정보 등에 대한 표준 정의 등 표준화 설계를 담당한다.

또한 표준에 대한 변경 및 추가에 대한 의사결정 및 최종 승인을 수행하며, 데이터 표준 준수 여부를 주기적으로 체크하여 지속적인 표준 관리 활동을 수행한다.

 

6) DB물리설계

DB분산구조, 용량, 가용성, 테스트, 보안, 백업 및 복구, 참조무결성 등 물리적 관점의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관여한다.

 

7) 데이터 전환 설계

AS-IS시스템으로 부터 TO-BE으로 데이터를 이관하기 위한 데이터 매핑 설계 및 전환 수행을 담당한다.

 

8) 데이터 흐름 정의

이 조직의 어떤 부분이 데이터를 발생시키고, 어던 업무 기능이나 서비스가 어떤 데이터를 요구하며, 어떻게 데이터 흐름이 관리되고, 이동 중에 어떻게 데이터가 변경되는지 등을 정의하고 관리한다.

 

9) 협업 및 조정

데이터아키텍처는 비즈니스 파트너와 외부 벤더뿐아니라 여러 부서와 이해관계자에 걸쳐 있다. 데이터를 중심으로 조직 목표에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를 조정하는 구심점 역할을 수행한다.

 

* 데이터아키텍트와 데이터 모델러의 차이

데이터 아키텍트는 데이터 모델러와 명확하게 구분된다.

 

1) 데이터 모델러는 -> 실무 부서나 현업 담당자 또는 고객으로 부터 업무 수행에 필요한 데이터 구조를 도출하여 정의, 데이터 구조 개선안을 설계하는 실무 중심의 전문가.

 

2) 데이터아키텍트는 -> 데이터 모델러 뒤에서 표준에 따라 데이터 정책을 세우고, 데이터 품질관리 · 마스터데이터관리 · 데이터 정책 등을 수립하는 역할을 한다.

 

데이터 아키텍트의 범위가 모델러의 범위보다 상대적으로 더 넓다.

데이터아키텍트가 정보전략계획(ISP)를 수립하면 -> 데이터 모델러는 이에 대한 상세 데이터 모델을 설계하여 -> 데이터 베이스 관리자(DBA)에게 넘긴다.

 

* 데이터 아키텍트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의 차이

1) DBA는 -> 데이터 관리와 관련된

- 일상적인 작업 (설치, 업그레이드, 백업 및 복구, 장애관리 등)

- 성능을 위한 조치(데이터 분산, I/O분산, 성능관리, 파티셔닝, 이중화 등)

- 보안 (데이터 접근권한 관리, 암호화, 패치 등)

데이터 저장 및 사용에 대한 성능, 효율성, 무결성, 가용성 등을 보장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데이터 아키텍트와 데이터 관리자의 차이

1) 데이터 관리자는 -> 일반적으로 정보관리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경영 분야의 고위직이거나, 관련 분야의 중간 관리자를 일컫지만, 때로는 실무를 담당하는 담당자까지 포괄하기도 한다.

 

데이터 관리자는 정보의 가치와 무결성, 데이터 품질 등에 관련된 업무 전반을 총괄한다.

전사 데이터 모델의 최종 승인자가 되기도 한다.

 

* 데이터 아키텍트와 데이터 엔지니어의 차이

1) 데이터 엔지니어는 ->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는 구축 단계에서 더 많이 참여하고, 데이터 활용 관점에서 데이터 가공 및 분석에 역점을 두고 있다.

데이터 엔지니어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가공 및 분석 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수집 ·관리 ·유지하기 위한 관련 시스템 또는 분석가나 데이터 과학자와도 개념이 중첩되기도 한다.

데이터 엔지니어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전문성과 인프라지식,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솔루션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2. 데이터 아키텍트의 자질과 역량

 

건축물의 규모가 커질수록 전문적인 건축가의 설계가 반드시 필요한 것처럼 데이터 아키텍트는 기업이나 조직이 원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업무 및 요구사항에 맞는 데이터와 효율적인 데이터 구조를 설계하거나 리드하는 전문가이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아키텍트는 데이터 구조 설계를 비롯한 데이터 아키텍처 구축을 위해 필요한 기본 정책을 정의하고, 단어 ·용어 ·도메인 및 공통코드와 같은 데이터 표준을 수립하여 표준화한 데이터 구조 설계를 수행한다.

또한 기술적 전문성 외에도 현업 비즈니스 부서와 소통하면서 전사 차원의 데이터 정책을 수립하고, 결정하는 역할을 해야하고, 타 도메인 영역의 아키텍트들과도 밀접하게 소통해야하기때문에 의사소통능력, 친화력이 중요

 

* 데이터 아키텍트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 요약

1) 의사소통 능력

2)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3) 데이터아키텍처 도메인의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와 구현 능력

4) 문서화 능력

5) 유연한 사고와 친화력

6) 데이터베이스 지식 및 기술력

7) 시스템 개발 방법론 지식

8) 전사아키텍처에 대한 이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