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DAP

[DAP] 과목 2 정보 요구 사항 개요 - 제 2장, 제 1절 정보 요구 사항 수집

뜽배 2025. 4. 29.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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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P(Data Archtecture Professional) 책을 통해 내가 공부한 내용을 요약한 것 

 

제 2장 - 정보 요구 사항 개요


제1장 정보 요구 사항 개요

제 2장 정보 요구 사항 조사

제 3장 정보 요구 사항 분석

제 4장 정보 요구 사항 명세화

제 3장 정보 요구 사항 검증 및 변경 관리


제 1절 정보 요구 사항 수집

제 2절 정보 요구 사항 정리

제 3절 정보 요구 사항 통합


1.  정보 요구 사항 수집 형태

* 사용자 정보 요구 사항 수집을 위한 다양한 소스 형태

1) 관련 문서 수집

2) 사용자 면담을 통한 수집

3) 워크숍을 통한 수집

4) 현행 업무 처리 메뉴얼을 통한 수집

5) 현행 정보시스템 관련 산출물을 통한 수집

 


2. 관련 문서 수집

  기존 문서를 통해 현재 시스템이 동작하는 방법이나 앞으로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시스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요구 사항 명세서, 경쟁사 분석, COTS패키지 사용 설명서 등이 있다.

 

* 문서 수집 목적

  구현 시스템의 대상과 범위를 좀 더 명확하게 정의하고 기업과 업종에 대해 잘 이해하기 위하여 업종, 경영 전략, 정보시스템 등에 대한 과거 실적 자료향후 계획 등의 자료를 수집한다.

자료조사의 종류에는 문서, 도표, 컴퓨터 저장 매체, 영상 매체 등 인데 그 중 가장 풍부한 자료를 담고 있는 매체는 바로 문서이다.

그 이유는 양과 종류가 방대한 경우가 많다.

 

* 문서 수집 자료

  정보 요구 사항에 도움이 되는 자료의 종류

 

1) 경영 계획에 대한 자료 (중장기 경영 전략 등)

2) 정보시스템에 대한 자료 (현행 발행 보고서 등)

3) 과거 수행한 컨설팅 보고서

4) 전산 처리 업무 메뉴얼

5) 현업 부서 업무 자료

 

* 문서 수집 원칙

1) 문서는 기존에 보류하고 있는 문서를 변형하지 않고 수집한다. 정보시스템에 대한 자료는 별도의 정리 양식을 통해 작성

2) 수집된 문서를 바탕으로 경영 및 정보시스템 현황에 대한 요약표 작성

3) 수집된 문서들은 계획 수립 기간, 문서 관리자를 지정하여 운영

4) 유형별 문서를 향후 활용을 위하여 문서 분류 방식을 결정한 후 보관

5) 수집된 문서는 통상 대외비의 성격이 강하므로 문서 보안 관리에 주의

 


3. 사용자 면담

  면담은 분석가가 특정 관점에서의 업무 요건이나 업무 절차를 조사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1~2명의 실무자와 대면하여 질의와 응답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사용자 면담을 통상적으로 인터뷰라고도 하며, 전화나 대화를 나누며 그 사람의 머릿속에 들어있는 정보를 직접 청취하는 조사방법.

문서에 기록되지 않았거나, 문서에 기록될 수 없는 형태의 다양한 정보를 얻기위한 방법이다.

 

* 면담의 종류

 

* 면담 조사 방법

1) 개인면담 : 많은 시간 소요

2) 집단면담(워크샵) : 시간 절약, 공통 관심사 청취 가능

3) 표준화 면담 : 동일 내용과 절차에 따라 반복 진행

4) 비표준화 면담 : 질문 내용이나 순서가 상황에 따라 변함

 

* 면담 조사 방식

1) 피라미드 구조 (피라미드 꼭대기에서 밑면으로 내려오는 형태): 구체적 선택형 -> 일반석 서술형 질문

2) 퍼널 구조 (피라미드와 반대) : 일반적 서술형 -> 구체적 선택형 질문

3) 다이아몬드 구조 : 피라미드 퍼널 혼합

 

* 사용자 면담 진행

1) 면담 주제 선정 : 주제에 따라 면담 요지 작성 -> 면담 대상자는 적절한 답변을 미리 준비할 수 있음.

2) 면담 진행 팀 구성 : 2명 이상의 프로젝트 팀 구성원으로 구성. (기록자, 관찰자)

3) 면담 대상자 선정 : 면담 대상자는 업무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가능하게 해 줄 수 있는 사람을 선정해야 한다.

4) 면담 일정 수립 :

  면담 대상자들에게 프로젝트의 목적과 범위를 통보, 관련 문서 자료 요청

  가능하면 하향식 (상위관리자에서 실무자 순)으로 일정 수립

  면담 시간은 1.5 ~ 3시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하루 3회 이상은 면담진행 하지 않는다.

5) 면담 준비 :

  면담 대상자의 업무 활동 검토, 역할, 기능, 신상, 명세, 경력, 성향 등을 파악한다.

  면담 시나리오는 면담 대상자에게 배포하지 않는다.

6) 면담 : 면담 시작 -> 면담 주제 토의 로 구성

7) 면담 결과 분석 : 결과를 정리할 때에는 간결하면서도 수집된 정보를 빠뜨리지 않도록 주의

8) 분석 결과 피드백 : 분석, 정리한 면담 내용에 대하여 면담 대상자로부터 확인을 받는다.

 

* 면담 수행 시 고려사항

1) 면담 시간 준수

2) 비밀 보장

3) 기대 수준 설정

4) 면담 범위 수준

5) 적절한 대상자 선정

6) 응답 유도

7) 면담 내용 문서화

8) 잘못된 선입견의 배제

 


4. 워크숍

* 워크숍 개요 및 목적

  워크숍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 진행자의 진행 아래 프로젝트의 현업 부서 측과 전산 부서 측의 주요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회의의다.

 

* 워크숍의 주요 목적 3가지

1) 경영층 또는 현업 부서장의 공통된 의견 도출

2) 유사한 업무 또는 관련된 업무 수행하는 부서의 면담 절감

3) 전문가들의 판단력을 이용하여 최적의 결론 도출

 

* 워크숍 준비

1) 워크숍 과제 선정 및 계획 수립

2) 참가 대상자 선정

3) 참가 대상자에 대한 사전 브리핑 및 교육 훈련

4) 킥오프 모임 수행

5) 워크숍 자료 준비

6) 설비와 물품 준비

7) 워크숍 장소 선정

8) 워크숍 기간 선정 프로그램 준비

 

* 워크숍의 수행

1) 워크숍 개시

2) 워크숍 수행 준비

3) 워크숍 수행

4) 워크숍 종료


5. 현행 업무 조사서

  업무 조사는 전체 부서에 대하여 동일한 기준으로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업무 조사서의 양식은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양식의 작성 방법과 작성된 표본을 첨부하여 배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업주 조사서가 잘 작성된 경우에도 잘못 작성되거나 내용이 불충반한 경우가 발견되므로 업무조사서를 1차 수거한 후 반송하여 다시 작성하는 경우가 있다.


6. 현행 프로그램, 데이터 관련 문서

  현행 시스템에 대한 자료 수집은 향후 사용자 요구 사항을 좀 더 세부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사전 단계로서 반영되어야 할 현행 시스템의 업무 요건을 빠짐없이 파악하기 위한 작업이다.

 

1) 현행 시스템 프로세스의 구조는 프로세스 계층도와 유사하게 계층적 구조로 표현한다. 이러한 현행 시스템 프로세스 계층도는 향후에 업무 모델의 완전성을 검증하기 위한 비교 자료로 활용된다.

 

2) 현행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현행 데이터 저장소의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현행의 업무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를 이해한다.

 


7. 관찰

  관찰하는 대상의 자룔르 수집하는 귀납적 방법으로 피관찰자의 행동이나 태도를 유심히 살펴보는 행위이다.

예를들면 시설물 관리의 경우 현장의 업무를 관찰을 통해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처리 업무를 파악함으로써 요건을 도출 또는 상세화 할 수 있다.

 


8. 브레인스토밍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한 학습도구이자 회의기법으로 여러명으로부터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 오스본의 방법론에서 효과적인 발상을 위한 두 가지 원리

1) 판단 보류

2) 가능한 많은 숫자의 발상을 이끌어 낼 것

 

*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기본 원칙

1) 양에 포커스를 맞추기 : 많은 숫자의 아이디어가 제시될수록 효과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확률이 높다

2) 비판, 비난 자제 : 비판을 유예하는 것으로 참여자들의 자유로운 분위기를 통해 독특한 아이디어가 나올 확률이 높다

3) 특이한 아이디어 환영 :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위해 엉뚱한 의견 장려

4) 아이디어 조합 및 개선

 


9. 프로토타이핑

  프로토타이핑은 개발접근법의하나로서 개발초기에 시스템의 모형을 간단히 만들어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직접 사용해 보게 함으로써 기능의 추가, 변경 및 삭제 등을 요구하면 이를 즉각 반영하여 정보시스템 설계를 다시하고 프로토타입을 재구축 하는 과정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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